서울 속 신골목 사진집 - 서울 시리즈 2

12,000 원

상품 정보

총 상품금액 : 0원
NGPA(National Geographic Photo Academy) 사진가협회에서는 이런 서울의 면모를 생각하며 궁궐과 성곽에 대해 1년간 촬영을 거쳐서 2017년 1월 ‘서울 속 조선’ 전시회를 선보였으며, 이번에 사진집을 발간한다. 올해는 스무 명의 작가들이 ‘서울 속 신골목’이란 주제로 서울에서 새롭게 그리고 뜨겁게 떠오른 동네와 그 골목길을 촬영했다.

서울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느낄 수 있고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그런 골목길이 아직 남아 있다. 아니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다. 오래되었지만 새로운 익선동, 이국적인 느낌의 우사단길, 문화적 다양성의 경리단길, 그리고 새로운 공존을 모색하고 있는 연남동을 참여 작가들이 1년간 들여다보고 거닐고 느끼면서 사진으로 담았다.


 

 
글/구자룡(NGPA사진가협회 부회장·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


서울은 오래된 도시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심장으로 새로운 역사와 함께 현대화의 물결을 고스란히 담아왔고 앞으로 미래의 역사를 만들어 갈 것이다. NGPA(National Geographic Photo Academy) 사진가협회에서는 이런 서울의 면모를 생각하며 궁궐과 성곽에 대해 1년간 촬영을 거쳐서 2017년 1월 ‘서울 속 조선’ 전시회를 선보였으며, 이번에 사진집을 발간한다. 올해는 스무 명의 작가들이 ‘서울 속 신골목’이란 주제로 서울에서 새롭게 그리고 뜨겁게 떠오른 동네와 그 골목길을 촬영했다. 신은 새로움(新, new)이기도 하고, 뜨거움(辛, hot)이기도 하다. 새로움은 색다름이고 뜨거움은 열정이다.


오랜 세월 동안 자연스럽게 형성된 골목길의 멋스러움은 주민이든 여행객이든 마음을 푸근하게 한다. 편안하게 거닐 수 있고, 한 잔의 차를 마시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오손도손 이야기를 나누기에 좋은 곳이 바로 골목길이다. 서울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느낄 수 있고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그런 골목길이 아직 남아 있다. 아니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다. 오래되었지만 새로운 익선동, 이국적인 느낌의 우사단길, 문화적 다양성의 경리단길, 그리고 새로운 공존을 모색하고 있는 연남동을 참여 작가들이 1년간 들여다보고 거닐고 느끼면서 사진으로 담았다. 서울은 공존하는 도시, 열정적인 도시, 여유로운 도시를 지향하고 있는데 바로 신골목에서 이런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서울의 모습을 하나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삶을 영위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에 서울이 있고, 우리는 그 호흡 속에서 서울을 느낀다. 서울의 네 곳을 1년의 작업으로 모두 느낄 수는 없다. 서울에 살면서 서울을 제대로 느낀 적이 얼마나 될까? 항상 바쁘고 뭔가에 쫓기듯 살아오면서 마주한 서울은 반쪽짜리에 불과하다. 관광 명소나 이미지화된 서울의 겉모습에서는 결코 찾아볼 수 없는 그런 뭔가가 옛 동네나 좁은 골목길에는 있다. 서울을 다시, 그리고 다르게 느끼고 싶다면 신(新/辛) 골목은 답할 것이다. 과감하게 도전하는 청년들의 열정이 있고, 자신들의 다양한 음식과 문화로 공존하는 외국인들의 활기와 여유가 넘치는 곳이다.


오늘도 서울은 미래로 흐른다. 바로 신골목에서부터 새롭게.


참여 작가(가나다순)
구자룡, 권용선, 김동숙, 김순녀, 김종길, 김지욱, 김혜령, 류만석, 박준규, 신희옥, 이강수, 이경자, 이만녕, 이영형, 이한열, 정광진,
정면주, 정영길, 정현숙, 최종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