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 GR IIIx | 성능과 감성 모두를 잡은 콤팩트카메라의 명품




리코 GR 시리즈처럼 꾸준히 사랑받는 렌즈 일체형 콤팩트카메라가 또 있을까? 일시적으로 인기를 끄는 콤팩트카메라들은 많았지만 10년 넘게 변함없는 사랑을 받는 기종은 리코 GR 시리즈 외에는 잘 떠오르지 않는다.

GR IIIx는 APS-C 포맷중 최고의 콤팩트 카메라로 불리는 RICOH GR 의 네 번째 제품이다. 그동안 GR 시리즈가 꾸준히 인기를 얻었을 수 있었던 것은 APS-C 센서를 장착한 콤팩트 중 발군의 휴대성과 로우패스 필터를 제거한 뛰어난 해상력과 리코만의 매력적인 색감과 편한 조작성 덕분이었다. GR IIIx도 이런 GR 시리즈의 장점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더 뛰어난 신기술로 무장했다.

위에서 말한 장점만으로는 GR 시리즈의 꾸준한 인기를 다 설명하기 어렵다. 사실 휴대성이라는 장점은 이미 스마트폰이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GR 시리즈는 나올 때마다 품귀 사태를 빚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이유를 GR IIIx를 통해 알아보았다.

 
 






고화질과 고속 처리 능력의 핵심, CMOS 센서와 GR 엔진 6

고해상도와 넓은 계조의 APS-C 포맷 CMOS 이미지 센서는 최상의 섬세함과 색상 표현력으로 우수한 화질의 이미지를 선사한다. 여기에 최신 이미지 프로세서인 GR 엔진 6는 고화질의 성능을 한층 더 높여서 더 정밀하고 디테일한 묘사가 살아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또한 고속 처리 능력도 우수하며, AF와 동영상 기능도 크게 향상시킨다.

리코 GR 시리즈의 독특한 매력의 색감은 정평이 나 있다. 매력적인 색감을 담아내는 핵심 기술은 누가 뭐래도 센서와 이미지 엔진이다. GR IIIx에서도 훌륭한 센서와 균형 잡힌 이미지 엔진 기술력이 뿜어내는 고해상도의 이미지는 단연 최상이다. 후보정하지 않은 상태의 이미지 품질도 뛰어나며, 풍부한 색상과 빛 정보 덕분에 후보정할 때도 원하는 대로 후보정을 자연스럽게 처리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전원 가동 후 즉시 찍을 수 있을 정도로 빠른 반응 속도와 순식간에 잡히는 AF, 렉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셔터 작동감도 우수한 센스와 처리 엔진 덕분인 것 같다.




왜곡과 색수차에 강한 우수한 렌즈 시스템

리코 고유의 광학 기술이 집약된 5군 7매의 새로운 광학 시스템은 고해상도 이미지를 구현하는데 최고의 역할을 담당한다. 고굴절 저분산 유리 렌즈와 비구면 고정밀 몰드 글라스가 최적의 광학적 설계에 따라 배치되어 있어 왜곡과 색수차를 극한까지 억제한다.

전작인 GR III에 탑재된 렌즈의 화각은 35mm 환산 시 28mm였다. 하지만 GR IIIx에는 과감하게 환산 화각 40mm를 도입했다. 처음에는 화각이 좀 애매하지 않을까 염려되었다. 특히, 좁은 실내를 찍을 때 화각이 모자라거나 광각의 시원한 역동감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했지만 막상 찍어보니 쓸데없는 걱정이었다. 오히려 광각의 시원하고 넓은 시야감과 표준 화각에서 느껴지는 안정적인 구도감을 동시에 맛볼 수 있었다.

환산 화각 28mm 대신 40mm를 탑재한 리코의 과감한 도전과 시도에 박수를 보낸다. 사용할수록 매력적인 화각임에 틀림없다.



 
버튼 하나로 즐기는 접사 촬영

촬영 시 카메라를 잡는 손의 엄지로 접사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접사 촬영이 가능하다. 초점 범위는 렌즈 전면에서 12~24cm로 풍부한 보케 효과를 살려 인상적인 접사 사진을 즐길 수 있다.

창의적 시선을 담아내는 기능들도 풍부하다. 평범한 피사체라도 접사모드와 다중 노출을 이용하면 독특한 분위기의 이미지로 재탄생된다. 먼저 접사 모드는 버튼을 통해 가장 빠르고 신속하게 설정한 뒤 접사 촬영을 즐길 수 있다. 접사 렌즈 하나가 더 포함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접사 모드 못지않게 재밌고 창의적인 사진을 담을 수 있는 다중 노출, 인터벌 촬영, 인터벌 합성 모드 등이 있다. 기본적으로 여러 장 찍은 사진을 하나로 합치는 기술인데 대부분 전문 후보정 프로그램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다. 하지만 GR IIIx에서는 이런 것을 드라이브 모드 설정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다.



최신 3축 손 떨림 방지 기능

스냅 촬영은 한 손으로 찍는 경우가 많아 양손 촬영보다 흔들림에 취약할 수 있지만 이 카메라는 흔들림에 대한 확실한 준비가 되어 있다. 아주 작은 본체에 맞게 개발된 소형 손떨림 보정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3축으로 흔들림을 보정하는 이 기능의 효과는 최대 4스텝의 셔터 스피드만큼 뛰어나다.

작고 가벼운 콤팩트카메라는 언제 어디서든 가지고 다닐 수 있고 쉽게 찍을 수 있다는 장점에 비해 주로 한 손으로 찍는다는 점 때문에 흔들림에 취약할 수 있다. GR IIIx는 이런 취약점에 대한 확실한 대비책으로 3축 손 떨림 방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어두운 밤에 1초에 가까운 장노출로 삼각대 없이 사진을 찍었는데 이미지에는 흔들림의 흔적이 느껴지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능숙한 사진가가 40mm 화각에서 흔들림 없이 찍을 때 최소 셔터스피드는 1/40초 정도다. GR IIIx에 내장된 손 떨림 방지 기능은 동일조건에서 최대 0.4초 셔터스피드를 커버할 수 있다. 집중력에 따라 1초 이상의 장노출에서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을 확률을 유의미하게 높여준다.




직관적 조작이 가능한 터치패널

시야성이 뛰어난 LCD 모니터는 터치식을 적용해 빠르고 직관적 조작에 큰 도움을 준다. 터치와 슬라이드 등 손가락의 간단한 조작으로 AF 범위 이동 및 메뉴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십자키 주변에 있는 휠 방식의 컨트롤 다이얼을 사용하면 최상의 조작성을 맛볼 수 있다.

후면 LCD 모니터는 정말 만능이다.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는 것이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빠르고 정확하게 작동해서 만족감을 줄 것이다. 특히, 화면에서 구도를 잡음과 동시에 원하는 지점에 초점을 맞추고자 할 때 터치만 하면 곧바로 초점이 이동한다. 버벅거림을 느낄 수 없을 정도다. 이런 모니터를 이용한 터치에 익숙해지면 반 셔터를 누른 후 초점을 고정하고 구도를 잡고자 렌즈를 이동한 뒤 사진을 찍는 전통적인 방식이 번거로울 정도다.

메뉴 설정도 LCD 모니터에서 직관적인 아이콘을 통해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무엇보다 찍은 사진 리뷰 시 양 손가락을 이용해 확대 축소해서 볼 수 있는 기능은 정말 편리하다.




 

우수한 기능에 어울리는 견고한 본체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마그네슘 합금으로 만들어진 본체는 뛰어난 내구성을 갖췄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스냅용 카메라로써 최상의 신뢰성을 실현했다.

사진 찍기 좋은 장소에서 주머니에 넣어 둔 GR IIIx를 한 손으로 꺼내고 셔터를 눌렀다. 흑백이 더 좋을 것 같아 흑백 필터로 설정을 바꾼 뒤 다시 촬영했다. 이 모든 과정에서 GR IIIx는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원하는 대로 작동되었다. 빠르고 정확하며 든든했다.

GR IIIx는 전용 가방이 아니라 주머니나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가방 안에 아무렇게나 넣고 다니게 된다. 이런 점이 작고 가벼운 콤팩트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다. 그런데 이때 고민이 생긴다. 혹시 크고 작은 충격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본체가 플래그십 카메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마그네슘 합금으로 만들어졌다. 웬만한 충격에는 거뜬하다. 작고 가벼우면서도 크고 무거운 플래그십 카메라에 비견될 정도로 바디와 작동의 신뢰성이 우수하다.

 



A모드, 26mm, f2.8, 1/40초, ISO640


A모드, 26mm, f5, 1/40초, ISO1600


A모드, 26mm, f2.8, 1/40초, ISO3200


A모드, 26mm, f5, 0.6초, ISO800


A모드, 26mm, f5, 1/40초, ISO1600


A모드, 26mm, f5, 1/40초, ISO1600


 


해당 기사는 2022년 3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